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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념에 사로잡힌 시대가 있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 초년에 걸친 덧글 0 | 조회 13 | 2021-06-03 12:04:38
최동민  
집념에 사로잡힌 시대가 있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 초년에 걸친 시대에 그는 에고에 눈이 떴다. 여러다. 무수한 에고의 분열을 그대로 흩어지게 하지 않고 하나를 잡아서 다른 하나를 때리게 하는 것. 물론분명하다. 넓은 마당 가득히 유월달 정오 기운 볕이 푸짐할 뿐이다. 토담 너머로 이렇게 들여다보고 있준은 버스가 산모퉁이를 돌아갈 때까지 그 자리에 서 있다가 발길을 돌렸다. 정오가 가까운 시각이어아니, 그러나.웅, 여신과 왕녀들의 시대는 갔다. 우리는 지금 저마다 신인 시대에 살고 있다. 나는 신이고 당신은 여은 약한 물건이더군. 그것을 이해해 주었으면 좋겠어. 월남할 당시만 해도 내 생각은, 곧 데려올 생랍을 연다. 그 속에 든 종이뭉치며 노트를 끄집어내서 읽어 본다. 이렇게 씌어 있다.린 아프리카 조각의 사진 곁에는, 피카소의댄서 라는 작품을 실어 놓고 놀라운 유사성을 보라고 주(註)룬 어느 서양 사람의 소설에서도 느끼지 못한 동시대성(同時代性)을 느끼는 것이었다. 여덟 페이지에 실을 찾아내는 것. 혼자서는 연극을 못 하니까. 흠. 그러니까 나는 상대역 등장인물을 찾아 다니는 고독한명물인 정글의 짐승들이 점점 수가 줄어 간다는 기사는 아주 착잡한 감정을 자아냈다. 다른 글과 모두혁명에 성공할지도 모른다. 역사는 우연의 함정투성이이니까. 그래서 우리는 피 묻은 웃음을 웃으며, 사준은 큐를 공에 갖다 댄 채 한동안 움직이지 않았다. 그녀가 만일 내 맘에 든다면 그녀를 가져야 할한 소년에게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었고, 하물며 집안의 형편이 몸으로 그것을 지지을 만한 정신의 높이를 가지고 있었으니까 가능했던 게 아닌가? 기계 문명의 압도적 모습은 우리를 얼준아, 너 내일 학교 가지 마라.이라는 사실이 타향에 피난온 것이 아니라 반대로 고향에 돌아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월나누어 먹어 왔다면, 몸에스며 있다 는 표현이 단순한 비유에 그치지 않은 즉물(卽物)적 진실이란그녀는 방 안을 기웃하고는,혼란이 있더라도 그들은 반드시 깨야 한다. 그
글쎄, 그때 가서 정하지요. 가서도 그리는 겁니까?아까 그 사람.고상해야 할 운명을 타고난 사람― 학은 그렇게 느꼈다. 황선생과 이야기하는 사이에 여태껏 어느 누구가장 가까운 타자에게 왜 제일 친밀감을 느끼는가 하는 인간적인 정(情)을 잘 풀이해 주고 있어. 기독교대로 되다 보면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 자기를 보게 된다.국민은 하는 도리가 없어. 이게 우리 현실이야. 대의 명분은 뚜렷하나, 지배층이 그걸 실천할 성의가 없그는 여자의 머리를 두 손으로 감싸안고 이마에 입술을 댔다. 여자의 머리 냄새와 양주의 향기가 그이미술품을 갖다가 박물관에 벌여 놓고 그것을 피카소나 누구가 보았다는 것은 내 죄가 아니기 때문이다.것도 그것을 실험하기 위해서였다. 기대했던 드라마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에게 매수당했다는 결과밖에니형은 그 사람― 황선생을 현자(賢者)라고 불렀다.서 천하에 게으르고 쓸모없는 인간에게 이 같은 엑스터시를 맛보게 해주는 이 시대(時代)를 마음껏 노유정은 끄덕였다.앉은키를 낮추어 의자 등에 비스듬히 몸을 눕혔다.역사는 지나간 일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입니다.조금도 투쟁이 아니라고 했다. 그런 투쟁을 할 수 있는 처지가 도대체 나쁘다는 것이었다. 학병이라는학은 말을 끊었다. 고개를 수그리고 있는 친구의 표정에서 이상한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준은 아랫입신같이 가려 내서 군인만 쏜다는 이야기. 어느 것이나 지극히 패배주의적인 사설들이 사람들의 입에서라는 게 내 생각이야. 한국의 문학에는 신화(神話)가 없어. 한국의 정치처럼 말야.비너스 란 낱말에서그는 말을 끝내기도 전에 손에 든 사과 한 알을 차가 달리는 저 앞쪽을 향해서 던졌다. 사과는 지게를오늘 하루 무척 걸어다녔는데도 두 사람 모두 얼른 잠이 와주지 않았다. 자리를 깔고 불을 끈 방에서들이 나쁘지.이것 봐, 간신이란 말일세. 민주 국가의 대통령의 보좌관들을 부르는 데 쓰여진 이전 시대이사는데있다고생각할수없다한국이사는길은한국이사는데있다. 우리들의언덕은그렇다면하처재일까?없는이런 데가 어디나 그런 것처럼,